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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는 어떻게 돈이 되는가
HOME > 시제품제작
□ 시제품 제작 성공을 위한 7가지 노하우
1. 크기 및 형태

시제품의 구체적인 크기(수치)에 대해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시제품의 크기는 사용자의 신체구조(연령, 성별), 그립감, 가시성, 기타 편리성을 감안한다.
수요자의 입장에서 어느 정도 크기가 좋은지 생각해야 한다.


2. 기능 정의

시제품의 기능에 대해 명확히 정의한다.
시제품의 특성상 일단 제작 후 사후적으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의뢰자와 작업자간의 기능에 대한 명확한 의사소통이 필수다.




3. 재질

시제품 각 부분의 재질의 특성에 대해 충분한 검토를 한다.
완성된 시제품에서 느낄 수 있는 질감, 무게감, 촉감 등을 사전에 고려한다.
시제품의 원재료는 제조 원가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4. 가공방법의 비교

시제품의 가공방법이 여러 가지인 경우도 많다.
각 가공방법을 비교하여 장, 단점을 파악한 후 선택한다.
가공방법이 다를 경우 시제품의 품질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5. 시제품 수정 작업

시제품 최초 제작 후 수정작업이 따르기 마련이다.
의뢰자와 작업자는 수정작업 비용에 대해 최초 계약시 사전 약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제품 제작 후 수정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을 경우 재설계할 가능성도 있다.




6. 기능과 디자인의 관계

시제품을 처음 제작할 때는 기능이 제대로 구현되는지를 확인하는데 주력한다.
기능이 구현되지 않는 시제품에 디자인을 입히는 것이 무용지물인 경우가 많다.
기능이 확립되었다면 제품 생산(양산) 과정에 들어가기 전에 디자인 작업이 필요하다.


7. 의뢰자와 작업자간의 의사소통

시제품은 기존에 없는 제품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의뢰자와 작업자가 서로 의사소통이 불충분하면 서로 다른 제품을 생각할 수 있다.
의사소통을 명확히 하고, 가급적 문서화하여 보관한다.

□ 제품 생산 성공을 위한 7가지 기초 지식
1. 금형 설계 및 제작

제품을 대량 생산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저렴한 금형을 이용한다.
금형 설계 및 제작에는 통상 2개월 이상의 기간이 소요된다.
시제품의 제작 단계에서 설계가 충실히 이루어졌다면 금형 설계가 어려운 과정은 아니다.




2. 금형 수정 비용

금형 제작을 마친 이후에 제품 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금형을 수정하는 경우가 많다.
금형을 수정할 분량이 많을 경우 상당한 수정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의뢰자와 작업자간의 분쟁 소지가 많은 부분으로 사전 계약 단계에서 조율이 필요하다.


3. 생산 원가

금형 설계 및 제작 단계에 도달하면 제품 개당 생산원가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1회 생산량은 제품 10,000개를 기준으로 생산 원가를 정한다.
제품 10,000개 이하의 수량을 생산할 경우 생산 원가가 급격히 올라간다.


4. 양산 설계

제품 생산(양산)에서는 생산 원가를 낮추는 것이 관건이다.
생산 원가를 낮추기 위해 제품 설계의 내용을 일부 변경하는 것을 양산 설계라고 한다.
가급적 원재료를 적게 사용하는 구조를 채용하고, 값싼 가공방법을 채택하기도 한다.


5. 포장 디자인

제품을 포장하는 포장 디자인은 외부의 작업자에게 의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포장 디자인 작업자의 경력에 따라 디자인 비용의 차이가 크다.
제품 생산의 부수적인 절차이지만 중요한 역할을 한다.




6. 제품 외관 후가공

금형 가공에 의해 제품이 생산된 후 추가적인 가공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스프레이로 색상을 입히는 경우도 있다.
제품 표면에 인쇄를 할 수도 있다.


7. 포장 비용

제품 포장 상자의 경우 그 품질에 따라 포장재료비가 상당히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여러 개의 제품을 포장하여 배송하기 위한 운송용 박스도 별도로 필요하다.
기타 제품 포장 관련 비용에 제품조립비도 포함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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